'이제는 가상현실이다' 이전에는 가상현실 기기가 3차원 게임 및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소비용으로만 이용되었지만 이제는 다양한 상황에서 응용되고 있다. 이에 따라 IT 기업들은 VR 시장 주도권 확보 경쟁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.

1. VR (Virtual Reality) 가상현실

01가상현실

 개요 - 컴퓨터를 이용하여 구축한 가상공간 속에서 현실에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제작한 인터페이스.

 제작 - 3D그래픽을 이용하여 가상 혹은 실제와 같은 공간을 제작한 후 사용자가 볼수 있는 플랫폼으로 제작한다.

 활용 - 현재 가장 활발한 분야는 게임이고 건축, 인테리어, 영화, 다큐, 상업용 홍보영상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. 사용자는 컨텐츠를 PC, 모바일, HMD(헤드디스플레이)를 통해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다.

2. AR (Augmented Reality) 증강현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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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개요 -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 실제환경과 가상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인터페이스.

 제작 - 3D 그래픽과 자이로센서 기반의 실제 영상을 합성하는 방식으로 제작.

 활용 - 카메라 추적장치가 장착된 HMD(헤드디스플레이)를 통해 제작된 증강현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. 실생활에서 사물의 정보나 위치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. 또한 현실과 가상물체를 혼합한 게임이나 체험을 가능하게 할수 있다.

3. PVR (Panoramic Virtual Reality) 실감영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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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개요 - 파노라마 혹은 VR이란 이름으로 많이 사용되며 가보지 않은 공간을 방문하지 않고 방문한것과 같은 효과를내는 기술로 360도를 현실과 같이 둘러볼수 있음. 양방향 매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을 컨트롤하여 보는것이 가능하다.

 제작 - 기존에는 한대의 카메라로 수차례 촬영하여 한장면을 만들던것에 비해 현재는 여러대의 카메라로 동시에 360도를 촬영한 후 편집하여 사진 및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. 또한 두배의 카메라를 이용 3D 입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.

 활용 - 컴퓨터, 모바일, HMD(헤드디스플레이)를 통해 여행, 인테리어, 가상체험등의 컨텐츠를 실감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다.

4. OVR (Object Virtual Reality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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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개요 - PVR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객체를 회전시키면서 볼수있는 형태. 제품을 360도 회전시키면서 다양한 각도에서 보는것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부분을 컨트롤해서 보는것이 가능하다. 또한 줌기능을 통하여 특정 부분을 자세히 볼수도 있다.

 제작 - 카메라 여러대를 이용 동시에 사물을 촬영후 합성하여 하나의 영상으로 제작. 항공,사진촬영 후 프로그램을 통해 3D컨텐츠로 제작이 가능

 활용 - 제품의 정밀한 감상 및 체험, 지형 및 건축물의 다양한 각도에서의 체험 가능.

5. VR 컨텐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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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개요 - 3D 그래픽, 증강현실, 360도 비디오, 360도 웹투어등 다양한 컨텐츠로 제작이 되어진다.

 활용 - 데스크탑, 모바일, HMD(해드디스플레이) 등을 이용하여 감상할 수 있다.

6. VR 장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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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개요 - 여러가지로 촬영된 VR 컨텐츠를 좀더 실감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. 현재는 주로 머리에쓰는 HMD가 주를 이루고 있음

 종류 - 자체 디스플레이를 가진 제품과, 모바일 장치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장치가 있음. 오큘러스, 중국회사들.

 활용 - VR컨텐츠가 모바일과 만나 대중화 되면 VR 시청장비의 인기도 높아질 예정.